유아기
아동기
10대
20~30대
40~50대
60대 이상

연령별 눈건강 정보 40~50대
1) 40~50대 시력
40,50대에 접어들면서 시력이 변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안구 근육의 유연성은 점차 떨어지고, 가까운 곳에 있는 물체에 초점을 맞추기가 힘들어집니다.또한 녹색과 푸른색의 음영을 구분하기 조금 힘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노안의 징후입니다. 이 현상은 자연스러운 것이며, 거의 대부분의 사람에게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과전문의를 정기적으로 방문해야 하며 시력의 변화를 감지하거나 눈에 부상을 입는다면, 안과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정기적인 운동, 그리고 적절한 영양 섭취는 장기적인 눈 건강에 필수적입니다.
연구결과들은 항산화 미네랄과 비타민들이 자유라디칼을 방어하여 이와 관련된 질환들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얘기합니다. 자유라디칼은 매우 불안정한 물질로 자연적으로 억제되지 않으며, 눈의 세포에 손상을 주어 백내장이나 노화와 관련된 황반 변성과 같은 심각한 질병들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40~50대 시력저하 -망막은 빛에 둔감해집니다.
망막은 점차 빛에 둔감해져서, 어떤 것을 보고자 할 때에 예전보다 더 많은 빛을 필요로 합니다. 작업 영역이나 형광등의 불빛을 좀 더 밝게 하는 것은 인쇄된 글자를 보다 더 선명하게 보는데 도움을 줍니다. 편하게 읽기 위해 이중 초점이나 다 초점렌즈와 같은 시력교정이 필요하게 됩니다.

-수정체가 점차 탄력을 잃습니다.
인쇄된 단어들이 전처럼 명확하지 않은가요?
그 이유는 눈의 수정체가 점차 시간이 지남에 따라 탄력을 잃어 젊었을 때처럼 눈의 초점이 빠르게 잡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돋보기나, 이중 초점 혹은 다 초점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면 보다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수정체가 혼탁해질 수 있습니다.
수정체가 조금씩 혼탁해지기 시작해서, 예전과 달리 색을 보거나 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야간에 헤드라이트가 지나가고 나서라든지, 낮에 햇빛이 노면을 비출 때 추가적인 섬광이 있다는 것을 알아챌 수 있습니다. 야간에 운전에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안구에 건조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안구가 평소보다 건조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면, 이것은 눈물샘이 기능을 상실하여 적절한 윤활을 유지하는 능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인공눈물은 실제 눈물과 같이 작용하여 보습과 안구건조로 인한 건조함을 줄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직업이 컴퓨터를 수 시간 동안 사용하는 직업이라면 건조함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2) 40~50대의 안질환
일반적으로 시력의 변화는 노화의 일부분입니다.
만약 아래의 징후들 중 하나를 경험한다면 보다 심각한 문제의 조기징후를 의미합니다.
모든 경우에 있어서, 조기 발견과 치료는 시력을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편이므로 안과전문의에게 상의하셔야 합니다.

측면 시야의 손실
예전보다 시야각이 좁아졌다면, 녹내장의 초기 증상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은 눈에 비정상적인 압력으로 인해 유발됩니다. 그리고 이것은 종종 시야가 손상을 입기 전까지 어떠한 징후도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흐린 시야

만일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사용하더라도 시야가 흐리거나 읽는데 문제가 생기거나 단순히 주변을 둘러보는데 어려움을 느낀다면 한쪽 혹은 양쪽의 눈의 백내장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백내장이 발생을 하는데 눈의 수정체가 점차 나이가 들어갈수록 불투명해지기 때문입니다.

흐린 이미지와 단조로운 색상

도로의 표지판을 읽기가 힘들거나 색상들이 물이 빠진 것처럼 단조로워 보인다면
그것은 나이와 관련된 황반변성의 조기징후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황반은 망막의 한 부분으로 중심 시력에 관여하며, 저하가 되기 시작하면 시야의 중앙에 맹점을 만듭니다.
황반변성은 65세 이상 노인의 실명원인 중 1위지만, 진행속도가 더디며, 가끔씩은 한쪽 눈에만 영향을 끼칩니다. 안과전문의가 매년 수행하는 검진에서 이 질환에 대한 내용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떠다니는 점 또는 빛 점

우리는 때때로 반점이나 얼룩 또는 검은 점들이 눈에 떠다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실제로 유리체라고 불리는 눈의 일부에서 나오는 젤과 같은 세포 또는 섬유들입니다. 일반적으로 빈번하지 않은 이런 부유체들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만약 당신이 정상에 비해 많은 부유체들이 보이거나, 밝고 깜빡이는 불빛들을 동반한다면, 이것은 실제 유리체의 일부분과 망막 사이가 찢어지는 망막박리현상이 임박한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치료하지 않고 둘 경우 이 손상은 확장되고 심각한 시력손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경험하게 된다면 안과전문의 즉시 찾아보아야 합니다.
망막박리는 수술로 성공적으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몇몇은 의사를 만나고 치료를 시작했을 때 이미 시력의 손실이 진행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에도 불구하고 시력 손상이 심각할 경우, 이런 시력저하를 가지는 사람들이 정상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돋보기와 같은 저시력보조 기구들이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종합병원의 저시력 클리닉을 방문 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뇨와 눈
제1형 또는 제2형 당뇨를 가지고 있다면, 매해 시행하는 안과검진에서 당뇨병성 망막병증이라는 합병증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당과 고혈압은 당신의 망막에 분포하는 혈관에 손상를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심각해 질 때까지는 어떠한 통증이나 징후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정기적으로 안과검진을 받는다면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성 망막병증은 치료가 가능하며, 시력 저하 이전에 발견한다면 진행을 현저히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3) 40~50대의 눈 건강
정기적인 검진은 시력을 보호하고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많은 눈 관련 질환들은 치료할 수 있거나 초기에 발견 할 경우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영양소가 눈 건강에 얼마나 이롭나요?

연구결과, 적절한 영양분은 눈의 건강을 유지하고 보존하는데 남녀 상관없이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한 식단의 일부로, 잎이 무성한 녹색 채소나 생선과 같이 비타민A와 비타민C와 같은 항산화물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합니다.
특히 생선에는 필수적인 오메가3 지방산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것은 눈에서 중심 시력을 담당하는 황반의 건강에 중요한 물질입니다.
마리골드 꽃에서 추출한 주황색의 카로티노이드로서 우리 눈의 망막 및 황반의 구성선분이기도 한 루테인은 몸속에서 스스로 합성되지 않아 식품 혹은 건강기능식품의 형태로의 섭취가 필요하며 루테인이 함유된 제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은 눈의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시켜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시금치나, 브로콜리, 배추 등 녹황색 채소와 달걀노른자 등에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금연
흡연은 눈에 높은 수준의 산화적 스트레스를 줍니다. 황반변성과의 연관성이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흡연이 황반변성의 발병률을 증가시킨다는 것은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
운동은 혈류를 개선시켜, 눈의 산소 농도를 높여주고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선글라스의 착용
외부에서 햇볕을 쬐는 것은 몸에 좋지만, 눈에는 좋지 않기 때문에 선글라스를 통해서 자외선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4) 40~50대의 시력교정
노안이 무엇인가요?
노안은 질병이 아닙니다. 노안은 눈이 노화되어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누구에게나 생기며, 레이저 수술로 인해서 생길 수 있습니다.
노안은 수정체가 유연함을 잃기 시작하면서 눈이 어떠한 물체나 글자들에 초점을 맞추기 힘들어진다는 의미입니다. 점차 수정체가 유연성을 잃어감에 따라 초점 맞추기 또한 더욱 힘들어집니다. 안경이나 콘택트렌즈가 필요하게 되는 때입니다.

다초점렌즈란 무엇인가요?

다초점렌즈는 노안을 교정하여 가까운 거리 또는 먼 거리를 편안하게 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

돋보기 등 시력 액세서리
책을 읽거나 작은 글자를 보는 것들이 노안에 접어들면서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밝은 조명이 우리가 일을 마칠 수 있게 도와주지만, 때때로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돋보기는 바느질이나 인쇄물을 읽을 때 필요한 초점을 맞춰주는 기능을 합니다.

안경
만약 시력교정에 있어서 안경이 더 적합하다면 당신은 이중 초점 또는 삼중초점렌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40대 안과검진
40에서 50대에 이르게 되면 정기적인 안과검진은 더욱 중요합니다. 시력의 변화에 따라 당신의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교체하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이 생겨나는 안질환이 없는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대부분의 이런 질환들은 어떠한 징후가 없이 조용히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0대부터는 매년 정기적인 안과검진을 받는 것이 좋으며, 만약 당신이 고혈압이나 당뇨, 또는 안질환과 관련된 가족력이 있다면 검진은 당신에게 더욱 더 필요한 일입니다.

안과검진에서 어떤 것을 알 수 있나요?
각 안과의사가 각자의 방법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정기검진은 유사한 순서를 따릅니다.
우선, 의사는 가족들의 안질환, 당뇨, 고혈압 또는 시력에 대한 가족병력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안과전문의는 아래와 같이 테스트를 합니다.
시력–근시, 원시, 난시에 대한 것들을 확인합니다.
안과의사는 시력을 정확히 측정하고, 필요하다면 교정을 위한 렌즈들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안근육협동 능력– 불빛을 정해진 패턴에 따라 움직이면서 당신의 눈이 함께 움직이는 능력들을 확인합니다.
측면 시야-물체를 가장자리로 움직여서 볼 수 있는 시야의 넓이를 확인합니다.
빛에 대한 동공의 반응– 불빛을 이용하여 각 눈에 대한 동공의 반응들을 확인합니다.
색맹검사– 여러 가지 색의 점이나 원으로 이루어진 삽화들을 보여주며 설명을 요구할 것입니다. 이 검사는 다른
색들을 구분하는 능력을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눈꺼풀의 건강과 기능검사– 눈꺼풀의 안쪽과 바깥쪽을 검사합니다.
눈의 내부와 뒷부분에 대한 검사– 눈을 확장시키고(몇 방울의 안약과 조광기구를 통하여 동공을 확대시킴) 검안경라고 불리는 특수한 기구를 사용하여 망막과 눈 뒤편의 시신경들을 확인합니다. 이 부분은 많은 안질환들의 단서들이 처음 나타나는 부분입니다.

안압측정–눈 내부의 압력을 안압계를 사용하여 측정합니다. 눈 내부의 높은 압력은 녹내장이나 다른 질환들의 초기지표입니다.

정기적 검진 전에 자가 시력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자가 진단법 중 하나로 Amsler grid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은 체크무늬보드 한가운데에 점이 찍혀져 있는 그림입니다. 점을 응시하는 동안, 그림의 직선이 일렁거리게 보일 수 있습니다. 또는 몇몇 선들이 사라지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Quick vision의 Amsler grid를 출력하여 테스트하여 보십시오.
Amsler grid를 정기적으로 활용하여 시력의 갑작스러운 변화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금 어떤 변화를 감지한다면 즉시 안과전문의와 상의하십시오.
Amsler grid(암슬러 격자)
 
황반변성 테스트 하기
1 각각의 눈을 따로 테스트하여야 하며, 반대편 눈은 가리도록 합니다.
2 Amsler grid를 당신의 얼굴 정면에서 약 35cm 정도 떨어뜨려 두고, 한 가운데의점을 응시합니다.
3 점을 보고 있는 동안 가로 세로 모든 선이 곧고 부러지지 않게 보여야 합니다.
4 만약 직선이 굴곡져 보인다거나, 몇몇 선이 사라져 보인다면 그 위치를 기록해 두도록 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 테스트는 정기 시력 검진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
황반 상태의 변화를 발견하고 모니터링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안과전문의가 특수 기구를 사용하여 당신의 눈을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황반변성이 의심되는 경우
1 선들이 곧게 보이지 않는다.
2 작은 네모 칸이 모두 같은 크기로 보이지 않는다.
3 4개의 모서리가 보이지 않는다.
4 비어 있거나. 뒤틀려 지거나. 희미한 부분이 있다.
5 선들이 물결 모양으로 굽이쳐 보인다.
위의 어느 하나라도 해당사항이 있다면 황반변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즉시, 전문 망막 안과의사와 상의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