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테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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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메가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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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아연

눈에 좋은 영양소 루테인
루테인과 눈
노화 등으로 눈 건강이 나빠진 경우 황반색소의 밀도가 낮았으며 루테인을 보충하여 황반색소의 밀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노화로 눈 건강이 나빠진 사람들은 루테인의 혈중 함량이 낮았으며, 루테인을 충분히 섭취한 사람은 눈 건강이 좋은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사람을 대상으로 루테인의 보충효과를 비교한 연구에서는 루테인보충으로 혈액 중 루테인 농도와 안구의 황반색소밀도가
증가되었으며 아울러 시각명료도 등을 포함한 눈 건강 관련 지표가 개선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출처 : 식품의약품 안정청 -
루테인이란?
구분 내용 비고
특 성 황반의 구성성분  
기 능 황반색소 밀도 유지 황반변성 예방  
작용기전 혈중 루테인 농도와 안구의 황반색도밀도를 증가  
1일섭취량 10~20mg 식품의약품 안전청 기준
급 원 마리골드(금잔화), 시금치, 케일, 브로컬리, 당근 등 녹황색 채소  
기 타    
1) 특성
루테인은 망막의 중심부인 황반에 축적되는 주요 카로티노이드로 황색을 뜁니다. 체내에서 충분히 합성되지않아 반드시 외부로부터 보충해야 하는 성분입니다.
루테인이 많이 존재하는 눈의 ‘황반’은 빛이 들어와 초점이 맺히는 부위로 많은 시세포가 존재하고, 대부분의 시력을 담당합니다.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는 루테인은 노화와 함께 점차 소실되어 황반색소밀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실제로 노화 등으로 눈 건강이 나빠진 경우 황반색소의 밀도가 낮았으며, 루테인을 보충하여 황반색소의 밀도를 높일 수 있음이 동물시험과 시험관시험에서 확인되었습니다.
2) 기능 및 작용기전
루테인은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밀도를 유지시켜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노화로 눈 건강이 나빠진 사람들은 루테인의 혈중 함량이 낮았으며, 루테인을 충분히 섭취한 사람은 눈 건강이 좋은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또한 사람을 대상으로 루테인의 보충효과를 비교한 연구에서는 루테인 보충으로 혈액 중 루테인 농도와 안구의 황반색소밀도가 증가되었으며, 아울러 황반변성을 방지하거나 질병의 진행을 늦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3) 1일섭취량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정한 루테인의 1일 권장섭취량은 10~20mg입니다. 루테인의 과다섭취에 대해 알려진 독성 부작용은 없으나 카로텐혈증(carotenemia)이라 불리는 색소 침착증에 의해 피부가 황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황달과 혼동 할 수 있지만 카로티노이드 식품을 줄이면 증상이 없어집니다. 따라서 루테인의 1일권장량을 준수하여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급원
루테인은 녹황색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국농무부(USDA)에 따르면 그 중에서도 시금치와 케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그밖에 녹황색 채소에는 브로컬리, 당근, 녹색 순무, 녹색 콜라드, 호박 등이 있으며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은 루테인의 주원료로는 100% 식물성원료인 마리골드꽃(금잔화)에서 추출한 천연색소를 들 수 있습니다.
루테인 함유식품
특 성 황반의 구성성분 함유량(mg)
케일(조리) 1 cup 23.7
시금치(조리) 1 cup 20.4
Collards(조리) 1 cup 14.6
순무 채소(조리) 1 cup 12.2
시금치 1 cup 3.7
완두콩(건조 통조림) 1 cup 2.2
옥수수(통조림) 1 cup 2.2
브로컬리(조리) 1 cup 1.7
상추 1 cup 1.3
당근(조리) 1 cup 1.1
녹색 콩(조리) 1 cup 0.8
달걀(대형) 2(large) 0.3
출처 : USDA 국립 영양소 데이터베이스(2009)